본문 바로가기

정혜원 진해요양원

[창원 정혜원진해요양원] 골다공증 예방관리 수칙 10가지

안녕하세요 정혜원진해요양원입니다

오시는길 : 경남 창원시 진해구 남영로 473번길 60 (지번 : 남양동 154-2)

전화번호 : 055-547-7400

출처  >Freepik

골다공증

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뜻으로, 뼈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.

50세 이상 골다공증 유병률은 22.5%로 5명 중 1명이 골다공증 환자이며(남자 7.5%, 여자 37.5%),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하여 70세 이상 여성의 경우 68.7%에 이릅니다.

노년기에 골다공증으로 인해고관절이나 척추,손목 등에 골절이 발생하면패혈증,폐렴 등 2차 질환으로 연결될 위험도 있으며,

골절 환자의 50%는 이전과 같은 보행이 어렵기 때문에

적절한 골다공증의 예방관리와 치료가 중요합니다.

 

골다공증 예방 수칙 10가지

 

작가 kjpargeter 출처 Freepik</a>

1. 성장기에 적절한 운동과 영양관리를 통해서

50대부터 시작되는 급격한 골 소실에 대비합니다.

 

  뼈는 청소년기를 거쳐 30대 초기 성년기까지 ‘최대 골량’을 이루게 되며, 약 35세에 총 골량이 천천히 감소하여 매 10년마다 약 3%씩 감소한다. 18~30세 사이에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운동을 하면 골 질량이 최대로 형성되어 노년기의 뼈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.

 

 

2. 저체중이 되지 않도록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.

 

체중 감소는 골 감소 및 골다공증, 골절을 유발하는 요인이므로 저체중(체질량 지수가 18.5kg/m2 미만)인 경우 정상 범위가 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체중을 증가시켜야 한다.

 

3. 적정량의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합니다.

 

우리나라 성인의 1일 칼슘 권장섭취량은 700~800mg이며, 비타민D는 10~15㎍이다.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의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도록 할 수 있다.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우유, 요구르트, 두부, 미역 및 녹색채소류 등이 있다. 비타민D는 햇빛 노출을 통해 피부에서 생성되거나 등푸른 생선, 달걀 노른자, 버섯 등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다.

 

 

4. 술과 커피,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거나 적당량 이하로 줄입니다.

 

  술, 커피, 탄산음료는 마시지 않는다.

술을 마시게 될 경우 하루 1-2잔 이하로 줄이고,

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하루 2잔 이하로 줄인다.

 

5. 담배는 피우지 않습니다.

 

  흡연은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를 파괴하고,

칼슘 흡수를 방해하므로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이다.

 
 

 

6. 체중부하운동과 균형운동을 가능한 한 매일합니다.

 

  규칙적인 운동은 골밀도와 골질을 개선하고 근육량과 균형능력을 증가시켜 뼈를 보호하고 낙상의 가능성을 줄여 골다공증과 골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.

빠르게 걷기, 가볍게 뛰기, 줄넘기, 계단 오르기 등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뼈와 근육에 자극 및 부하를 가하는 운동(체중부하운동)을 가능한 한 매일 하루 30~60분 정도 한다.

 

7.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를 받고, 그 결과를 의사와 상의합니다.

 

폐경 이후 여성과 노인 남성의 경우에는 급격한 뼈 손실이 진행되어 골다공증 및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. 가족력, 조기폐경, 골절 병력, 키가 줄어든 경우 등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*를 받고 관리 방법을 의사와 상의한다.

 

8. 골다공증을 꾸준히 관리합니다.

 

골다공증을 방치하면 치명적인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. 치료를 통해 골밀도가 조금 향상되었다고 해도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지 않고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.

 

9.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넘어지기 쉬운 생활환경을 개선합니다.

  골다공증성 골절은 90% 이상 가량 넘어지면서 발생하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. 밝은 조명, 욕조·샤워시설 손잡이, 바닥 매트 등을 설치하고, 바닥에 장애물을 정리하고 물기를 제거하는 등 실내 환경을 개선한다. 균형감각을 떨어뜨릴 수 있는 약(고혈압약, 신경안정제, 항우울제 등)을 복용 중인 경우 더 주의해야 한다.

 

10. 노년기에는 근감소를 예방합니다.

노년기에 적절한 근육량은 근력을 유지하여 보행장애와 낙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. 매일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1주일에 2-3회의 근력 운동을 실시하여 근감소를 예방한다.

 

자식같은 마음으로 항상 돌보겠습니다.

친구처럼 곁에서 말벗이 되어드리고

가족처럼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.

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

055)547-7400 으로 전화주세요

정혜원 홈페이지, 네이버블로그, 카카오스토리에도 방문해주세요.

홈페이지: http://www.junghyewon.or.kr/

네이버블로그: https://blog.naver.com/5475577/223597479994

법인 카카오스토리: https://story.kakao.com/_GPCMv8

정혜원 카카오스토리: https://story.kakao.com/_7R1EX6

효림 카카오스토리 : https://story.kakao.com/_jDJSL0